한 회사, 한 팀에 합류한다는 건 단순히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을 옮기는 것 이상의 의사결정일 것입니다. 나의 가장 귀한 자산인 내 시간, 내 커리어를 투자한다는 의미니까요. 우리는 라포랩스로 합류한다는 의사결정이 가치 있는 결정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정보가 주어질수록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우리의 믿음을, 언젠가 합류하게 될 수도 있는 라포랩스 밖의 당신에게도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소개합니다. 라포랩스 제품팀(Product Team)은 지금 어떤 모습인가요?
라포랩스에서는 개발팀이 아닌 제품팀(Product Team)으로 불립니다.
"퀸잇(Queenit)"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제품팀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제품팀을 구성하는 각 조직(챕터&플랫폼)에게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와 미션은 무엇이며, 지금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아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항목으로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어요
팀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앞으로 추가될 다양한 조직의 팀 미션도 기대해주세요:)
공통 인프라 : Infra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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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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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P
공통 협업툴 : Collaboratio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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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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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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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on
제품팀 한 눈에 이해하기 : Product Team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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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랩스 제품팀은 크게 스쿼드(PO/엔지니어/디자이너/애널리스트 등으로 구성된 목적 조직)과 플랫폼·팀(프론트엔드 플랫폼/백엔드 플랫폼/디자인 플랫폼/QA팀/인사이트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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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드는 다양한 포지션의 팀원들이 모여 [Growth/Discover/Conversion/Seller]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플랫폼·팀은 MSA(백엔드 플랫폼), Micro Frontend(프론트엔드 플랫폼), Design Systems(디자인 플랫폼)처럼 스쿼드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인프라를 만듭니다.
(* 제품팀이 스쿼드 중심으로 일하는 이유는, 아래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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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드와 플랫폼·팀을 통틀어 모든 같은 직무를 하는 구성원들은 ‘챕터’로 불리며 코드리뷰/스터디/세미나 등을 함께 합니다. (예를 들어, 스쿼드에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론트엔드 엔지니어와, 프론트엔드 플랫폼에서 플랫폼 업무를 담당하는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를 통틀어 ‘프론트엔드 챕터’라고 부릅니다.)
서버 엔지니어링 : Server Engineering at Backend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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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드 조직에서 Server Engineer는 백엔드 기능을 개발하여 Business Impact를 달성합니다.
챕터에서 합의된 스택 내에서 자유롭게 기술을 선택할 수 있고,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개발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Monolith 기반이기 때문에 전체 도메인간 상호작용을 코드단위로 관찰하고 최적의 기능개발 방법을 고민하게 되며, 진행중인 MSA 기반작업이 완성된 후로는 논리적으로 의존하는 서비스 간 네트워크 소통에 집중하여 기능개발하게 됩니다.
기능 개발에는 데이터 구조 및 인프라 설계, 코드와 디자인과 아키텍처에 대한 결정이 모두 포함됩니다.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서로의 구조 안에서 PR을 주고받아 전체 코드베이스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목적은 Bussiness Impact 이기 때문에 스쿼드 내에서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데이터 분석 모든 부분에 관여하여 고객이 진짜로 원하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견하고 제공하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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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조직에서는 여러 스쿼드의 Server Engineer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Cross Functional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버 플랫폼(Server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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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ervice Chassis, Outbox pattern wrapper 등 공통 기능을 라이브러리 형태로 개발하거나, 서버 공통 구조를 템플릿화 등의 예가 있습니다. Push/Alert Server 혹은 Purchase Server 등 전체 스쿼드에서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서비스도 작성 및 유지보수하게 되며, 이중 일부는 다시 기술적 스쿼드 조직으로 분리되어 발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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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목적은 스쿼드 조직이 Bussiness Impact 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스쿼드와 소통하고 공통적으로 필요로하는 기능을 찾아내고 해결하게 되며, 안정적이고 빠르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커머스 플랫폼(Commerce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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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플랫폼 팀은 스쿼드와 서버 플랫폼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코어 도메인을 최고 효용으로 사용하게 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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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플랫폼 팀은 커머스 공통 도메인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스쿼드 엔지니어에게는 데이터를 다루는 기능을 제공하고, 서버 플랫폼 팀에는 공통 도메인을 운영하기 용이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른 여러 문제와, 도메인을 고도화 하면서 복잡도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합니다.
2. 기술 스택 및 업무툴 Tech Stack & Busines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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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 프레임워크 Kotlin, SpringBoot (MVC, Security, Data Jpa, Cloud, ..), Gradle.k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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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진 Mysql, DynamoDB, Redis, Elasticsearch, RabbitMQ, Kaf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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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환경 K8S, Docker, Istio, AWS/Terra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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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Tool Open Api Generator, Ktlint, Spock, Jib, Codebuild, Github Pack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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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Tool Trello, Notion, Slack, Figma, Github
데브옵스 엔지니어링 : DevOps Engineering at Backend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2. 기술 스택 및 업무툴 Tech Stack & Busines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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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form, Kubernetes, Helm, Docker, Is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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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 Action, Argo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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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dog, Vault, Keycloak
데이터 엔지니어링 : Data Engineering at Backend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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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을 연결합니다. 데이터 플랫폼을 만드는 작업은 데이터 생산자에게는 빠르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조금 더 데이터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작업입니다. 라포랩스의 모든 구성원은 데이터의 생산자이면서 동시에 소비자가 됩니다. 개발로 인해 생성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고객의 행동데이터, 사업 운영에 사용되는 운영 데이터까지 매우 활발하게 데이터를 생산하며 동시에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엔지니어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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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지니어는 생산된 데이터에 맞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내기 위해 여러 구성원과 소통하고 적절한 파이프라인을 고안해 냅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형식, 주기, 사이즈 등을 파악하고 CDC, 분산처리 등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고 오류 내성을 고려하여 파이프라인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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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 플랫폼 내에 있는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테이블 설계, 메타데이터 제공, 접근제어 등을 수행합니다. 현재는 Bigquery를 기반으로 플랫폼이 구성되어 있어서 사내 구성원들이 SQL을 통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단순히 테이블을 제공하는것에서 그치지 않고 Bigquery 내의 데이터를 조금 더 쉽고 안전하게 조회할 수 있게 테이블 구조를 설계하고 메타데이터 생산, SQL 튜닝, 테이블 튜닝 등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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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 플랫폼의 안정성과 발전을 위해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파이프라인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 설계, 구축, 모니터링 등 데이터 플랫폼으로 데이터가 흘러가는 모든 과정에 관여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조회하는 모든 과정에서도 불편함과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기술 스택 및 업무툴 Tech Stack & Busines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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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 프레임워크 Python, Spark, Airflow, Kaf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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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AWS/GCP, Terraform, Kubernetes, Helm, Docker, Data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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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Tool Trello, Notion, Slack, Github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링 : Frontend Engineering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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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에게 주어지는 개발 요구 사항은 세심하지 않으며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주어진 정보는 불충분할 수 있으며, 때로는 직접 문제를 만들어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협상과 함께 화자되는 `요구가 아닌 욕구를 파악하라`는 문장은 개발에 있어서도 문제의 핵심을 관통합니다.
라포랩스의 Frontend Engineer 는 현명한 질문을 던져 요구사항과 문제 뒷편에 있는 욕구를 굉장히 주도적으로 파악합니다. 당연하게도 그 과정을 뛰어난 동료들과 `즐겁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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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 파악에 더불어 개발에 있어 중요한 것은 Bussiness Impact 입니다. 의존성이 저수준을 향해 흐르며 관심사가 아름답게 분리되고 확장에 유연한 코드라도 사용자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한다면 좋은 코드가 아닙니다. 구성원은 필요한 기술과 부채를 적절히 활용하여 코드의 수준마저도 Impact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따라서 기술 선택에 강제되는 규칙은 없으며, 협의 하에 자유롭게 기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업은 PR로 주고받으며 리뷰를 거처 제품에 포함됩니다. PR의 크기는 리뷰어를 배려하여 정리된 커밋과 적절한 단위로 분리합니다. 개발을 진행하며 이해한 맥락과 생각한 코드 수준을 리뷰 전 싱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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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챕터에서 개발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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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잇 앱(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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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잇 모바일 웹과 퀸잇 앱을 위한 웹뷰로 구성된 모노레포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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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포 내에는 재사용성과 예측되는 변경, 확장의 결에 따라 작은 모듈로 책임이 나뉘어 있으며, 모듈간 의존성은 팀의 의도대로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해결하려는 문제와 그 목적에 맞춰 앱/웹에 대한 구분없이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기술 스택 및 업무툴 Tech Stack & Busines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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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Typescript, Java, Objective-c, (Swift 전환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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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 Visual Studio Code, Webstorm, Xcode, Android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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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워크 & 라이브러리 React, React-native, Kendo React, Nextjs, Rxjs, Redux,
Redux-tool-kit, Redux-observ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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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Tool Nx build framework, Code Build, Jenkins, Eslint, Husky, Circle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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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Tool Trello, Notion, Slack, Figma, Github
프로덕트 오너 : PO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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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랩스의 PO(Product owner)는 마치 작은 스타트업의 CEO처럼 스쿼드에 대한 독립적인 의사결정 권한을 지니며, 스쿼드를 동기부여하고 리드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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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제품팀 안에는 Discover, Conversion, Seller 등 다양한 목표를 가진 스쿼드가 존재하며, 한 스쿼드는 4~6명의 엔지니어·디자이너를 포함하여 기획부터 배포·유지보수까지 진행할 수 있는 multi-functional 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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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비즈니스 전략에 맞추어 스쿼드들의 큰 방향의 목표는 정해져 있으며, 그 안에서 어떤 세부적인 목표 및 OKR을 정할 것인지는 PO가 결정합니다. PO는 제품팀 리더와의 위클리 1:1을 진행하며 해당 OKR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고민합니다.
2. 업무 및 협업툴 Business & Collaboratio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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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llo, Slack, Notion
프로덕트 디자인 : Product Design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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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잇(Queenit)" 고객이 더 나은 제품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객이 겪는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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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임팩트에 집중한 디자인으로 팀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설득력을 갖추고 구현 가치가 높은 디자인으로 팀을 고양시키고 제품 개발에 동력을 불어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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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정량적인 데이터와 함께 유저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노력을 멈추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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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비전을 담고 있는 디자인이 현실이 될 때까지 팀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완성까지 책임을 다합니다. 제품의 디테일을 높이기 위해 가장 섬세한 관찰자 역할을 자처합니다.
2. 디자인 프로세스 Desig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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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드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집중합니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때는 홀로 리서치를 하기도 하고, 유관 부서의 의견을 듣기도 하고, 데이터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유저 피드백, 인터뷰, CX 티켓 등 고객의 목소리에서 중요한 단서를 얻기도 합니다.
해결의 실마리를 얻었다면 디자이너는 비지니스 임팩트와 사용성을 고려한 최적의 경험 설계를 완성하고 팀과 공유합니다. 팀이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Prototyping을 제작하고 논리적인 근거로 설명하며 팀이 MVP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개발하는 과정 중에도 제품의 완성도를 고민하며 팀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꼼꼼하게 개선시켜 나갑니다. 모든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싶었던 경험 가치들을 상기하며 크게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팀과 조율해 나갑니다.
런칭 이후 검증을 거쳐 레슨런한 내용을 토대로 다음 이터레이션을 준비합니다. 스쿼드에서 경험을 개선할 기회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어떻게' 개선할 지는 다시 디자이너의 몫입니다.
3. 디자인툴 Desig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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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ma : 여러 툴을 오가며 디자인을 동기화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는 Figma에서 이뤄집니다. Prototyping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최소 수준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Figma 내 Prototype을 이용해도 되고 Hi-fi Prototype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본인에게 맞는 툴을 선택합니다. Hand-off 역시 Figma에서 이뤄집니다. Figma 외부 프로그램을 통한 비효율적인 가이드 작업은 지양하며, 내부 프로세스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가이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QA : QA Chapter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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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랩스 QA팀은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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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프로세스 대신 효율적이고 생산성 있는 Release Process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며 끊임없이 고도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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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이슈에 대한 사후 대응이 아닌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여하여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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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팀은 업무 진행 시 주도적으로 일정을 산정하며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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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에 대한 고찰, 프로젝트 전반적인 참여, 토이프로젝트 진행과 같이 다양한 업무와 시도를 통해 조직과 함께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 업무 및 협업툴 Business & Collaboratio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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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llo 이슈 리포팅, 팀 내 업무 진행, 릴리즈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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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ck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툴로 이슈 제기, 개선사항 전달,
ASAP 으로 처리해야하는 이슈, 릴리즈 결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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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on 회사 정책, 제품 정책, 팀 내 가이드 문서를 정리하여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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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Drive 테스트 케이스 관리, 발표자료, 토이 프로젝트, 팀 내 기술 고도화를 위한 문서 관리
인사이트(UXR) : Insight Team
1. 팀 미션 Team 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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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랩스의 Insight Team은 모든 라포랩스 구성원이 다양한 사용자 데이터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기반으로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라포랩스 Insight Team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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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Data 분석으로 세운 가설을 정성 또는 정량 리서치를 통해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얻은 Insight를 통해 제품의 다음 Iteration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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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동료들이 신속하게 Data에 기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리서치와 사람(사용자)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개선해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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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인 Research initiative를 통해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제품 전략에 영향을 주며, 비즈니스의 장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돕습니다.
2. 업무 및 협업툴 Business & Collaboration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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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스택 : IDI(In-depth Interview), 정성/정량 UT(Usability Test), Survey, Diary Study, Card Sorting, Tree Testing, VOC Analysis, Data Analytics Lite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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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툴 : Tally, Condens, Dovetail, Maze, Hubble (*Remote Research Tool은 계속 바뀔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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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툴: Trello, Notion, Google Drive, Slack, Figma
이렇게 뛰어난 제품(Product)를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탁월하게 성취해내는 뛰어난 동료들과
가슴 뛰는 미션을 함께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지금, 바로 라포랩스 제품팀(Product Team)으로의 합류 여정을 시작하세요!
별을 향해 나아가는 로켓을 클릭하세요!
Update : 2023.02.22.